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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넷플릭스 Netflix

by Stay J 2021.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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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경쟁

Over The Top의 약자 OTT는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 말합니다. 코로나 이전에도 적당히 핫했지만, 코로나 19 이후에 인기의 최절정이고 코로나가 끝날 것 같지 않은 지금, '위드 코로나'에서도 빠질 수 없는 분야로 생활에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넷플릭스가 대표 OTT로 유명세를 시작했지만 이제는 많은 기업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기업

OTT 서비스

디즈니

디즈니 플러스 / 훌루

애플

TV 플러스

아마존

아마존 프라임

NBC 유니버셜

피콕

AT&T

HBO 맥스

미국에서만 해도 위에 언급된 대표적인 기업 외에도 여러 가지 경쟁 업체가 시작을 했을 뿐 아니라 각 나라별로 국내 OTT 서비스 또한 개발되고 있는 시점이라 스트리밍 서비스계의 경쟁이 높습니다. 우리나라만 해도 왓챠, 카카오TV, 옥수수, 올레 TV 등 많은 종류의 선택권이 있습니다.

넷플릭스 실적과 구독자 수 

지난 2021년 1분기 넷플릭스 실적 발표가 되었습니다. 넷플릭스의 주요 매출을 구독자들의 비용 지불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가입자 수가 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구는 한정적이고 OTT 업계 경쟁률은 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감소할 것이라는 것이 예상되는 상황이었으나 예상의 약 3분의 2 정도의 인원이 구독자로 확인되는 것으로 넷플릭스는 악재 아닌 악재를 맞이하였습니다. 증권가 예상 600만 명을 깨는 작은 숫자였습니다.

2020년 1분기 넷플릭스 구독자 수

1,570만 명

2021년 1분기 넷플릭스 구독자 수

398만 명

2021년 3월 말 기준의 2020년 전 대비하여 14% 줄어든 2억 764만 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넷플릭스, 알아두어야 할 단점- 투자 포인트 

넷플릭스는 코로나 19 백신 접종으로 집콕이 끝나가고 다른 많은 대기업에서 OTT 시장에 진출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쟁이 높은 시점에 앞으로도 OTT 시장 1위 자리를 지켜내냐 마냐의 중요한 시점입니다. 하지만 현재 넷플릭스는 여러 가지 이유로 많은 구독자의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이유라고 하면, ① 2020년 구독료 인상 ② 무료 30일 체험 없앰 ③ 무단 공유 차단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 알아두어야 할 장점- 투자 포인트 

① OTT 시장의 경쟁은 늘 치열했고, 아마존 프라임 13년, 훌루 14년째 넷플릭스와 경쟁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1위를 내주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② 2019년 11월 서비스가 시작된 디즈니 플러스는 이제 1억 명의 가입자가 되어 넷플릭스만큼 따라오려면 2026년은 되어야 한다고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③ 재무가 탄탄하고 하반기 출시 예정되어 있는 기대작: 위처, 너의 모든 것 등

넷플릭스 Netflix (티커: NFLX) 주가 흐름

2021년 1월 20일 최고점인 593.29$를 찍고 562.85$를 저항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상승세 추세를 보이다 매출을 발표하는 시점마다 주가가 좋지 않은 흐름을 보여줍니다.

OTT 시장 1위는 유지할 수 있더라도 앞으로 구독자 수가 늘어나는 것이 주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2021년 4월 20일 2021년 1분기(1~3월) 실적 발표 이후 최대 10%의 하락을 보여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 저점인 485$대 까지도 하락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탄탄한 재무와 후속작으로 어떻게 주가가 움직일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객관적 사실과 개인적 의견의 담아 포스팅합니다, 투자는 개인의 결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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